본문 바로가기
통신 관련

2G의 역사 및 특징, 장단점과 유명한 사건사고

by 도서관장 카로티아 2023. 4. 18.

2G(Second Generation)는 디지털 휴대전화를 보급하는 시기에 등장한 통신 기술입니다. 1G에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했지만, 2G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여 음성통화 및 문자 메시지, 간단한 데이터 전송 등이 가능해졌습니다. 2G는 주로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사용되었습니다.

2G의 등장으로 디지털 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 전화통화의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고, 문자 메시지가 가능해져 대화를 못할 때도 정보 전달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2G에서는 기본적으로 보안 기능이 강화되었고, 전화 및 메시지 기록이 남아 기록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2G는 속도가 느리며,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매우 불편한 수준이었습니다. 또한 통화나 데이터 전송에 따른 요금이 매우 비싸서 대중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2G의 발전과정에서는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와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등이 등장하였습니다. CDMA는 미국에서 개발되었으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품질, 대용량 통화 등의 장점이 있었습니다. GSM은 유럽에서 개발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표준화되어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2.5G에서는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가 등장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항공기 내에서도 통화 및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졌습니다.

2G의 대표적인 사건사고는 2008년 중국에서 발생한 '베이징 올림픽 홍보 SMS 스팸 사건'입니다. 이 사건에서는 베이징 올림픽을 홍보하는 목적으로 대량의 스팸 SMS가 발송되어,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네트워크에 과부하가 걸리고, 일부 사용자들은 신호 끊김 등의 문제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중국 정부는 이동통신사들에 대한 제재와 함께 스팸 SMS 발송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