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셋 용어 목록
- 드라이버 (Driver)
- 주파수 응답 (Frequency Response)
- 임피던스 (Impedance)
- 감도 (Sensitivity)
- 노이즈 캔슬링 (Noise Cancelling)
- 서라운드 사운드 (Surround Sound)
- 유선/무선 (Wired/Wireless)
- 마이크로폰 (Microphone)
- 패드 (Padding)
- 온이어/오버이어/인이어 (On-ear/Over-ear/In-ear)
- 블루투스 (Bluetooth)
- 배터리 수명 (Battery Life)
- 컨트롤러 (Controller)
- 사운드스테이지 (Soundstage)
- 소음 차단 (Noise Isolation)
- 형상 메모리 폼 (Memory Foam)
- 음향 차단 (Acoustic Seal)
- EQ (Equalizer)
헤드셋 용어 설명
- 드라이버 (Driver)
- 드라이버는 헤드셋에서 소리를 생성하는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다이내믹, 밸런스드 아마추어, 플래너 자기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드라이버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음질이 크게 달라집니다.
- 주파수 응답 (Frequency Response)
- 주파수 응답은 헤드셋이 재생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20Hz에서 20kHz까지의 범위가 인간의 가청 주파수 범위로, 이 범위가 넓을수록 다양한 음역대를 잘 재생할 수 있습니다.
- 임피던스 (Impedance)
- 임피던스는 헤드셋이 전기를 얼마나 잘 받는지를 나타내는 측정 단위로, 일반적으로 오옴(Ω)으로 표시됩니다. 낮은 임피던스(32Ω 이하)는 스마트폰과 같은 저전력 기기와 잘 호환되며, 높은 임피던스(300Ω 이상)는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하여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같은 전문 장비와 사용됩니다.
- 감도 (Sensitivity)
- 감도는 헤드셋이 입력 신호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dB/mW 단위로 표시됩니다. 높은 감도를 가진 헤드셋은 작은 전력으로도 큰 소리를 내며, 일반적으로 더 나은 음질을 제공합니다.
- 노이즈 캔슬링 (Noise Cancelling)
- 노이즈 캔슬링은 외부 소음을 차단하거나 감소시키는 기술입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은 마이크를 통해 외부 소음을 감지하고 반대의 위상으로 소음을 상쇄시키는 방식이며,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은 헤드셋 자체의 구조로 외부 소음을 차단합니다.
- 서라운드 사운드 (Surround Sound)
- 서라운드 사운드는 여러 방향에서 소리를 재생하여 3D 음향 경험을 제공합니다. 가상 서라운드 기술이 있는 헤드셋은 일반적으로 게임이나 영화에서 몰입감을 높입니다.
- 유선/무선 (Wired/Wireless)
- 유선 헤드셋은 케이블을 통해 음원 기기에 연결되며, 무선 헤드셋은 블루투스 또는 다른 무선 기술을 통해 연결됩니다. 유선은 일반적으로 음질이 우수하고 지연이 적지만, 무선은 이동성이 뛰어납니다.
- 마이크로폰 (Microphone)
- 헤드셋에 내장된 마이크로폰은 사용자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내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방향성에 따라 소음을 줄일 수 있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패드 (Padding)
- 패드는 헤드셋의 귀와 머리에 닿는 부분을 감싸는 쿠션입니다. 착용감과 편안함을 높이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메모리 폼이나 가죽 소재로 제작됩니다.
- 온이어/오버이어/인이어 (On-ear/Over-ear/In-ear)
- 온이어 헤드셋은 귀에 올려놓는 형태, 오버이어 헤드셋은 귀를 완전히 덮는 형태, 인이어 헤드셋은 귀 안으로 삽입되는 형태입니다. 각 형태는 착용감과 소음 차단 효과가 다릅니다.
- 블루투스 (Bluetooth)
- 블루투스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로, 헤드셋과 다른 기기 간의 무선 연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블루투스 헤드셋은 주로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사용됩니다.
- 배터리 수명 (Battery Life)
- 무선 헤드셋의 경우 배터리 수명은 한 번의 충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십 시간에서 수백 시간까지 다양하며, 충전 속도와 배터리 용량이 중요합니다.
- 컨트롤러 (Controller)
- 헤드셋에 장착된 컨트롤러는 볼륨 조절, 음소거, 곡 선택 등의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보통 헤드셋의 케이블이나 이어컵에 위치합니다.
- 사운드스테이지 (Soundstage)
- 사운드스테이지는 소리의 공간감을 의미합니다. 좋은 사운드스테이지를 가진 헤드셋은 소리가 여러 방향에서 오는 것처럼 느끼게 하여 몰입감을 증가시킵니다.
- 소음 차단 (Noise Isolation)
- 소음 차단은 헤드셋이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패시브 소음 차단과 액티브 소음 차단이 있으며, 둘 다 외부 소음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형상 메모리 폼 (Memory Foam)
- 형상 메모리 폼은 사용자의 귀 모양에 맞게 변형되는 소재로, 편안함을 제공하며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음향 차단 (Acoustic Seal)
- 음향 차단은 헤드셋의 구조가 외부 소음을 얼마나 잘 차단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좋은 음향 차단은 몰입감 있는 오디오 경험을 제공합니다.
- EQ (Equalizer)
- EQ는 특정 주파수 범위를 조정하여 소리를 수정하는 기능입니다. 헤드셋에 내장된 EQ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음향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헤드셋 종류를 설명하는 글입니다.
'컴퓨터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우스 용어 (0) | 2024.10.17 |
---|---|
모니터 용어 (0) | 2024.10.16 |
간단한 헤드셋 역사, 정보, 미래 (0) | 2024.10.16 |
컴퓨터 본체에 대한 정보 (0) | 2024.10.16 |
마우스의 역사, 종류, 미래 (0) | 2024.10.16 |
댓글